이번 시간은 신한은행 공동인증서 갱신 방법을 알려드리기 위한 정보성 포스팅을 준비했는데 요즘엔 모바일 인증서, 금융인증서, 간편인증 등 다양한 인증 서비스가 생겨나게 됐지만 바꾸지 않고 은행에서 발급받은 공동인증서만을 사용하고 계신 분들이 상당히 많은 걸 볼 수 있습니다.
공동인증서의 경우 매년마다 갱신을 해야지 계속 사용할 수 있고 유효기간이 다가오기 전에 미리 갱신해야 된다는 사실을 메일이나 문자 메시지 등으로 알림받게 되셨을 텐데 진행하기 귀찮거나 바쁘게 생활하다 보면 잊게 되는 경우도 있을 겁니다.
참고로 유효기간이 지나버리면 다시 재발급해야 되는 더 번거로운 작업을 해야 되기 때문에 갱신할 시기가 다가왔을 때 다음으로 미루지 말고 여유 있는 시간에 처리할 필요가 있는데 처음 이용하거나 오랜만에 갱신하는 분들은 어떻게 하면 되는지 잘 모르겠고 헷갈려서 한참을 헤매고 있는 상황일 수도 있을 거예요.
특히나 PC나 모바일을 잘 다루지 못하는 분들은 진행하는 과정이 복잡하고 어렵게 느껴질 수 있는데 그런 의미에서 이번 포스팅을 통해 신한은행 공동인증서 갱신하는 방법을 간단히 정리하여 알려드리도록 할 테니 이 내용을 참고하면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우선 검색을 통해 신한은행 사이트에 들어간 다음 메인 화면이 열리면 중간에 [인증센터]가 있으니 클릭해서 이동합니다.
바뀐 화면에서 상단에 공동인증서(구 공인인증서) 메뉴에 마우스 커서를 올리면 하위 메뉴가 나오는데 이 중에서 인증서 밑에 [인증서 갱신]을 클릭해 주세요.
그러면 안전한 금융거래를 위해 준비 중이라는 화면이 뜰 테니 잠시만 기다리고 연결된 화면을 보면 은행/신용카드/보험용[무료]가 선택되어 있을 것이며, 진행하기에 앞서 알고 있어야 될 유의사항이 있는데 갱신은 인증서의 유효기간을 1년을 연장하는 것으로 만료일 30일 전부터 가능하고 인증서를 복사해서 사용 중이던 다른 곳에서 사용할 수 없게 됩니다.(예를 들어 스마트폰으로 전송해 사용하던 인증서, USB 메모리스틱에 복사해서 사용하던 인증서 등)
또한 당행에서 발급받은 인증서만 갱신할 수 있고 갱신 거래에는 기존 인증서의 제출이 필요하기 때문에 인증서가 없는 상태인 분들은 재발급 거래 후 갱신을 하면 된다고 하니 알고 계시면 되고 단계적인 과정은 정보입력> 정보확인 및 인증> 인증서 암호 및 저장위치 선정> 처리완료 순으로 진행할 수 있으니 [다음]을 눌러주세요.
이어서 전자서명 창이 뜨면 인증서 저장위치를 선택하면 되는데 저의 경우 하드디스크에 저장되어 있어 선택했더니 안전한 금융거래이용을 위해 보안프로그램을 설치해야 된다고 해서 안내에 따라 설치 과정을 완료했습니다.
처음 이용하거나 PC 교체, 포맷한 컴퓨터일 경우 통합설치페이지로 이동해서 한 번에 설치하는 게 더 빠를 수 있으니 참고하시고 보안프로그램은 하드디스크뿐만 아니라 이동식디스크, 보안토큰 등 장치에 저장된 인증서를 이용하고자 할 때 별도의 프로그램 설치 또는 업그레이드 후 이용이 가능하실 거예요.(사용자 환경에 따라 오류 메시지가 발생할 경우 다운로드 안내창이 떴을 때 저장을 선택하여 PC에 다운로드 후 실행해야 됨)
보안 프로그램 설치를 마치면 성공적으로 완료됐다고 알리는 창이 뜰 테니 [확인]을 누르고 동일 경로로 다시 진입해 주시고 전자서명 창이 열렸을 때 인증서 암호를 입력하면 되는데 대소문자를 구분하여 입력 후 [확인]을 눌러주시면 되겠습니다.
정상적으로 인증되면 신한은행 공동인증서 갱신 절차로 정보입력 단계를 진행하게 될 텐데 주민등록번호와 출금계좌번호, 계좌비밀번호를 각각 정확히 입력하고 나서 [다음]을 눌러주세요.
이번엔 보안매체 정보입력으로 보안카드 요청한 번호에 해당하는 일련번호 3자리를 각각 입력하면 되고 이어서 보안카드에서 요청한 번호에 해당하는 4자리 숫자 중 앞/뒤 2자리의 숫자를 정확하게 확인하여 입력해 줍니다.(일회용 비밀번호 발생기인 OTP를 이용 중이신 분들은 다른 화면이 나올 것임)
그러고 나서 밑에 이메일 주소와 전화번호를 입력하고 [다음]을 눌러주세요.
이후 인증서 저장위치를 선택하고 인증서 비밀번호를 입력하면 되는데 인증서 암호는 대소문자를 구분하며, 새로운 비밀번호를 입력해도 되지만 기존에 사용해오던 비번을 그대로 입력하는 것도 가능하니 알고 계시면 되고 마지막으로 [발급]을 누르면 이상 없을 경우 갱신 과정이 성공적으로 완료됐다는 걸 알리는 화면이 나올 것입니다.
이처럼 알고 보면 별로 어렵지 않고 몇 가지의 단계만 안내에 따라 진행하면 쉽게 갱신 작업을 마칠 수 있을 것이며, 이렇게 연장했으니 앞으로 또 1년 동안 PC에서 인터넷뱅킹을 이용하여 금융업무를 처리할 수 있게 되어 편리할 거예요.
모바일뱅킹도 이용하고 싶을 경우 신한 쏠(SOL) 앱에서도 인증서 갱신을 해줘야 되니 신한은행 사이트를 열고 공동인증서(구 공인인증서) 메뉴에서 스마트폰 인증서복사 밑에 [PC> 스마트폰(어플)복사]를 눌러 안내에 따른 과정을 진행하면 될 것입니다.
위 내용은 작성일 기준으로 발행된 내용임을 알려드리며, 부디 이 포스팅이 알차고 유익한 정보가 되셨길 바라겠고 앞으로도 도움이 되는 최신 소식을 전해드리기 위해 노력하도록 할게요.
공감 하트(♥) 또는 SNS 등 다른 채널에 공유하거나 퍼가는 것은 괜찮지만 무단으로 허락 없이 내용이나 사진을 복사하여 사용할 경우 적법한 조치를 취하고 있으니 이런 부분은 주의해 주시고 보답해 준 분들은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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