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안녕하세요. 코코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소변색이 탁해요 증상 및 건강 상태 확인하는 법을 정리하여 알려드리는 포스팅을 진행해보도록 할게요.

 

몸은 섭취한 영양을 에너지로 전환하면 남은 노폐물을 땀이나 눈곱, 소변, 대변 등 몸 밖으로 배출시킵니다. 소변색은 생식기 질환과 몸의 건강 상태를 보여주고 있으므로 관심을 가지고 지켜봐야 하며 특히 아침에 자고 일어났을 때 주의 깊게 살펴야 해요.

몸이 아파 이러한 증상을 개선하기 위해 특정 음식을 먹었을 때엔 일시적으로 색이 변할 수도 있어요. 평소에 물을 많이 마시는 분들이 있을 텐데 물을 많이 마시면 수분으로 인해 투명한 색이 나올 수 있고 맥주를 마시면 노란색으로 나올 가능성도 있습니다.

 

탁한 소변 건강 확인



식습관에 변화를 주지 않았음에도 탁한 증상이 지속되면 건강에 문제가 생겼다는 것일 테니 내원하여 정밀한 진단을 받아 건강 상태를 체크해 보는 게 좋아요.

오줌에서 탁한 색이 보이면 세균으로 인한 요로감염증이며 배뇨 시 통증이나 장애가 있는 경우엔 방광염 증상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소변은 색깔을 통해서 건강 상태를 나타내기도 하지만 흔치 않은 독특한 냄새로도 증상이 나타날 수 있어요.

암모니아 냄새가 나는 경우엔 세균 감염으로 봅니다. 아세톤이나 과일 냄새가 나면 지방을 에너지로 사용하면서 생기는 냄새이므로 당뇨병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배뇨 시 소변 상태



배뇨 시 증상 및 건강 관리
투명한 소변을 보면 몸에 수분이 많다는 뜻으로, 지나치게 물을 많이 마시면 신장에 부담을 줄 수 있으므로 물을 적당히 마시는 습관을 가질 필요가 있습니다.

 

 

728x90

 


무색의 소변을 보면 신장성요붕증을 의심해볼 수 있는데 이 증상은 심한 갈증을 느끼고 많은 양의 소변을 보는 것으로, 상태가 지속될 경우 경련, 의식 저하, 무력감 등이 나타날 수 있어요.

 

소변색이 탁해요 증상에 대한 이야기를 하다 보면 짙은 노란색 소변 증상을 보이는 분들이 많을 듯합니다.

 

평소 짙은 노란색의 소변을 자주 보게 되면 몸에 수분이 부족하다는 뜻이므로 물을 마셔서 수분을 보충해야 합니다. 물을 마실 때 한번에 많은 양의 물을 마실 경우 두통, 어지러움, 불안함, 구역질 증상 등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지나치게 많이 마시지 말고 적당히 마셔야 할 거예요.

 

충분한 휴식 필요

 

소변에서 거품이 발생하는 경우도 있는데, 이 증상은 건강에 문제가 있는 것은 아니며 육류 및 단백질을 섭취가 많을 때 이를 배출하는 과정에서 거품이 생기는 것일 수 있습니다.

 

그러나 단백질을 섭취하지 않았음에도 거품이 발생한다면 신장에 이상이 있다는 것으로 볼 수 있어요.

배뇨 시 혈뇨, 붉은색, 황갈색 등과 같은 색을 보면 요로결석, 방광암, 간질환 등이 의심해볼 수 있으니 정밀한 검사를 하여 건강을 관리하셔야 할 거예요.

 

겨울철은 활동량이 줄어들고 몸이 차가워질 수 있으므로 면역력이 약해지게 됩니다. 겨울철이 아니더라도 몸이 차가운 체질에 해당하는 사람은 면역력이 떨어지게 되므로 평소 차가운 음식보다 따뜻한 음식을 섭취하며 몸을 따뜻하게 해줄 수 있도록 신경써야 합니다.

 

변을 참는 습관이 있으면 방광염이 심해질 수 있으니 습관을 고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할 거예요.

 

적당한 운동으로 건강 관리해야


신체 활동량이 부족하면 건강에 안 좋아지게 될 수 있으니 가벼운 산책이나 간단한 스트레칭, 요가 등 적당한 운동을 하며 신체활동을 늘려주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가능하면 음주와 흡연습관을 고치고 낮과 밤이 바뀌는 등 불규칙한 생활패턴을 바꿀 수 있도록 해야 하며 무리하게 일하지 않고 충분한 휴식을 취해야 할 것입니다.

코코의 블로그에 있는 정보글을 참고하는 것은 괜찮으나 허락없는 포스팅의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는 하지 말아주셨으면 합니다.

이상으로 소변색이 탁해요 증상에 관한 포스팅을 마칩니다. 유익한 글이었다면 공감♥를 눌러주세요.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