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시간에는 가위 눌리는 이유, 가위눌림 원인 및 해결 방법에 관한 정보를 알아보겠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가위눌림을 경험하면서 공포와 혼란이 뒤섞인 이야기를 하죠.
잠을 자던 중 갑자기 가위눌림이 시작되어 몸을 움직일 수 없는 상태에서 기이한 소리를 듣거나 어떤 형체를 보게 되기도 합니다.
어두운 그림자가 방 안을 떠다니는 것을 보거나 귀신이 나타나거나 영혼의 존재를 느끼게 되는 등 복잡하고 다양한 경험을 하는 분들이 많을 거예요.
귀신 또는 악마의 장난 등을 경험한 가위눌림 괴담이 많지만, 가위눌림 현상을 과학적으로 분석하면 심리적, 신체적 반응들이 얽혀 있다는 연구 결과가 많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사람들이 겪는 가위눌림의 원인과 예방, 해결 방법을 살펴보도록 할게요. 가위눌림 현상이 심해서 잠을 자는 데 무척이나 힘든 분들이 계시다면 아래 정리한 내용을 참고하시면 도움이 될 수 있을 거예요.
가위눌림 원인
불편한 자세
엎드린 자세로 잠을 자면 목과 어깨의 근육을 지나치게 긴장시켜 수면의 질을 떨어뜨리고 팔베개 등 특정 부위에 압박을 가하는 자세로 잠을 자면 교감 신경이 긴장하여 깊은 수면에 방해가 되며 가위눌림 현상이 발생할 수 있어요.
똑바로 천장을 보고 대(大)자로 자는 것이 숙면에 도움이 되는 좋은 자세로 알려져 있는데요. 등을 대고 똑바로 누운 자세로 자는데 가위눌림 현상이 발생할 때엔 옆으로 누운 자세로 자는 것이 수면마비를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수면 환경 및 불안한 마음
잠자는 자세뿐만 아니라 편안한 수면 환경도 중요한데요. 사용하는 침대나 베개가 불편한 자세를 만들어 깊은 수면을 방해하지는 않는지 살펴보세요.
어두운 방에서 불을 끄고 잠을 못 자는 분들도 계실 텐데요. 어둠이 주는 불안감이나 공포감이 수면의 질에 영향을 줄 수도 있어요.
어두운 방에서, 불안감과 긴장감이 높아진 상태에서 잠을 자면 가위눌림 현상이 발생할 수 있어요. 어두운 방에서 잠을 자기 어려울 때 작은 무드등 및 수면등을 켜두면 가위눌림 예방에 도움이 될 수 있을 거예요.
가위에 눌릴 때 귀신이 나타나거나 검은 그림자 같은 형체가 보이거나 속삭임 등 이상한 소리가 들리는 경험을 하는 분들이 있을 거예요.
무서운 이야기 및 괴담을 보면 귀신 또는 악마의 장난으로 인해 가위눌림 현상이 발생하는 경우를 볼 수 있는데, 의학적으로 이러한 증상을 수면마비라고 표현하죠.
수면은 렘수면(REM sleep, 꿈을 꾸고 몸이 이완된 상태)과 비렘수면(NREM sleep)으로 분류되는데요.
잠에서 깨어나는 과정은 보통 렘수면에서 비렘수면 단계로 갔다가 깨어나는 게 정상이에요. 그런데 이 단계가 생략되고 렘수면에서 바로 깨어나면, 정신은 깨지만 몸은 움직이지 않게 돼요. 이때 가위눌림 현상이 일어나는 거예요.
가위에 눌리는 그 순간, 잠에 들거나 깨지 않은 상태에서 느끼는 불안과 공포가 환각을 일으키고 특정 이미지를 만들어 귀신 또는 악마를 보게 될 수 있다고 해요.
가위 눌리는 이유, 심한 스트레스
스트레스가 많이 쌓이면 몸에서 코르티솔이라는 스트레스 호르몬이 분비되며 이 호르몬은 수면의 질에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스트레스가 심한 상태에서 잠을 자게 되면 신체의 이완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아 잠을 잘 때 더 많은 긴장을 유지하게 되고 이로 인해 수면마비 현상이 일어날 수 있어요.
수면마비 현상이 심해서 피곤하고 힘들다면 평소 긍정적인 생각을 많이 하고, 심리적 안정을 찾을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해요.
저의 경우 가위눌림 현상이 심했을 때를 생각해보면, 무척 피곤하거나 시험 공부를 할 때, 스트레스가 많이 쌓였을 때 가위눌림 현상이 자주 발생했던 것 같아요.
그 시기에 정말 힘들었는데, 피곤하고 심한 스트레스를 받은 상태에서 잠을 자면 마음이 편하지 않고 긴장을 유지한 상태이기 때문에 가위눌림 현상이 반복되었던 것 같습니다.
가위눌림으로 인해 숙면을 취하지 못해 피로가 쌓이게 되고, 이로 인해 악순환이 반복되면서 가위눌림 현상이 더욱 심해졌던 것 같아요.
피로와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마음이 편한 상태에서 아무 걱정 없이 잠을 자게 되면 가위눌림 현상이 발생하지 않았고 숙면을 취할 수 있었습니다.
가위눌림 때문에 힘든 분들이 계시다면, 현재 스트레스가 많이 쌓인 상태는 아닌지, 무리하게 일을 해서 피로가 쌓이지는 않았는지, 지나친 생각과 걱정, 고민 때문에 마음 쓰는 일이 자주 있지는 않은지 한번 살펴보세요.
가위눌림 예방하는 법
심호흡, 명상, 요가, 가벼운 산책 등을 하면 스트레스를 완화시키고 수면의 질을 높여 수면마비 현상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알파파(alpha wave)는 8~13Hz를 가지는 뇌파이며 눈을 감았을 때나 긴장을 풀고 편안하게 있을 때 나타나는데요. 뇌파를 알파파로 유지하면 마음을 안정시키고 스트레스 해소에 도움이 될 수 있어요.
알파파 명상을 하면 이완된 상태로 잠에 들 수 있어 수면의 질이 향상되고, 가위눌림 같은 수면 장애를 예방하며 편안한 수면을 도와줍니다.
자기 전에 따뜻한 차를 마시면 몸과 마음을 이완시키고 긴장을 풀어줄 수 있어요. 따뜻한 목욕을 하는 것도 몸의 긴장을 풀 수 있어 좋습니다.
피로와 스트레스를 잘 관리하고 있는데도 가위눌림이 계속해서 발생한다면 불규칙한 수면 습관, 수면무호흡증, 카페인, 음주, 흡연, 정신 및 신체 질환, 집안의 환경 등이 가위눌림의 원인이 될 수 있으니 자신의 생활 및 습관을 살펴 문제의 원인을 찾아보시기 바랍니다.
코코의 블로그에 있는 정보글을 무단 복제 및 배포하지 말아주세요.
이상으로 가위 눌리는 이유, 가위눌림 원인 및 해결 방법에 관한 포스팅을 마칩니다. 행복한 하루 되세요^^
'정보나눔'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오줌 참으면, 소변 참는 습관이 보내는 위험신호 (0) | 2024.12.18 |
---|---|
결벽증 치료 방법, 정상적인 삶을 되찾는 법 (0) | 2024.12.16 |
냅킨 ai, 생각 및 아이디어 시각화 사이트 (0) | 2024.12.12 |
네이버 카페 접근제한, 탈퇴 및 작성글 확인 후 삭제 방법 (0) | 2024.12.10 |
네이버 카페 폐쇄 방법, 참고하시면 도움이 될 거예요 (0) | 2024.12.0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