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안녕하세요. 코코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가스레인지 삐삐 소리 및 꺼짐 현상 해결하는 법에 대해서 알려드리는 포스팅을 진행해보도록 할게요.

주방에서 맛있는 음식을 만들기 위해 가스레인지 위에 후라이팬이나 냄비 등을 올려 놓고 요리를 하다 보면 종종 삐삐 경고음이 울리는 경우가 있을 거예요. 즐겁게 요리를 하고 있는데 갑자기 이러한 경고음이 울려서 깜짝 놀라는 분들이 계실 겁니다.

 

삐삐 소리뿐만 아니라 요리를 하고 있는데 갑자기 가스레인지 작동이 멈추고 불이 꺼져 버리는 현상 때문에 고장이 난 게 아닌지 의심이 들고 걱정되는 분들이 많을 거예요.

 

가스렌지 경고음 해결 방법


다시 시도를 해도 불이 꺼지는 현상이 반복되어 요리를 계속 하지 못하고 불편을 겪는 분들이 있을 텐데요. 현재 사용하고 있는 가스레인지의 사용설명서를 가지고 있을 경우엔 설명서의 내용을 살펴보시면 되겠지만 설명서가 없어 당장 확인이 불가능하다면 별다른 시도조차 하지 못하여 무척 답답할 겁니다.

그런 분들에게 도움을 드리고자 이번 포스팅에서 문제를 해결하는 법을 알려드리도록 할게요. 문제를 일으키는 원인과 현상 해결 방법을 정리하여 알려드릴 테니 사용하고 있는 가스레인지가 문제가 있는 것 같아 보인다면 아래 정리한 내용을 참고하시고 제품의 상태에 맞게 대처하시길 바랍니다.

배터리 확인하기
경고음이 들리면서 작동이 잘 되던 게 갑자기 멈출 때엔 건전지, 배터리의 잔량을 확인해보세요.

가스레인지 배터리, 건전지 확인


사용하는 제품 모델에 따라 조금 다를 테지만 가스레인지 전면이나 후면에 건전지를 장착하는 곳이 있을 테니 한 번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가스레인지 삐삐 소리 및 불 꺼짐 현상을 해결하기 위해 빌트인(매립형) 가스렌지 밑 수납장을 열어보면 내부 상단에서 배터리를 확인할 수 있을 거예요. 교체를 해야 할 경우엔 사고를 미연에 방지하기 위해 가스 중간밸브를 꼭 잠근 상태에서 교체하도록 합니다.

가스렌지 과열 방지 센서



과열 방지 센서(온도조절장치) 작동
고온에서 요리를 할 경우 과열 방지 센서가 고온을 감지하는데요. 이것이 화재가 발생하기 전에 가스를 미리 차단하고 불을 끄기 위해 작동하므로 자동으로 가스가 차단되어 불 꺼짐 현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728x90

 


이러한 현상은 점화불량, 고장이 아니며 정상 작동하는 것이니 가스렌지를 사용하면서 요리를 할 때 다소 불편하시더라도 불을 조금 줄인 상태로 조절하여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과열 방지 센서가 정상적으로 작동한다면 문제가 없겠지만, 불을 약하게 한 상태에서 요리를 하는데도 경고음 및 꺼짐 현상이 계속해서 나타난다면 센서가 고장난 것일 수 있으므로 제품의 서비스센터에 문의를 하시는 것이 좋을 거예요.

가스렌지 용기받침대 및 센서


센서의 오작동 및 고장이 문제의 원인이 아닐 경우엔 고온에서 오랫동안 요리하기, 김을 불에 굽는 등 후라이팬 및 도구 없이 요리를 할 때, 직화 냄비를 사용하거나 용기 바닥, 용기 받침대가 센서와 잘 맞지 않을 때 가스렌지를 사용하다가 불이 꺼지는 증상이 나타날 수 있어요.

가스레인지 불이 계속 꺼지는 현상


불 꺼짐 현상 대처하기
불이 꺼지는 현상이 나타나면 바람이 불지 않도록 창문 및 베란다의 문을 닫은 후 다시 가스레인지를 사용해보세요. 창문을 닫고 요리를 하는데도 불이 꺼질 경우엔 사용하는 후라이팬 및 버너를 충분히 식히고 난 후에 다시 사용해보세요.

조치를 취하고 재시도를 했지만 같은 증상이 계속해서 반복된다면 제품에 장착되어 있는 건전지를 탈거한 후 서비스센터에 가셔서 정확한 문제의 원인을 확인할 수 있도록 수리를 받아보는 것이 좋을 겁니다.

이번 시간에 정리하여 알려드린 방법을 살펴보시고 상태에 맞게 적절히 대처를 하시면 문제의 원인을 파악하고 곤란한상황을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을 거예요.

코코의 블로그에 있는 정보글을 참고하는 것은 괜찮으나 허락없는 포스팅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는 하지 말아주셨으면 합니다.

이상으로 가스레인지 삐삐 소리 및 꺼짐 현상 해결하는 법을 알려드리는 포스팅을 마칩니다. 도움이 되었다면 공감 부탁드려요.

728x90